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낭만적인 탐정. 셜록홈즈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가 최초로 보유하게 된 전집.


셜록홈즈를 처음 접했을 때가 초등학교 3학년 쯤으로 생각된다. 그 당시 셜록홈즈가 겪던 모험들이 꽤나 낭만적으로 다가 왔기에 나도 탐정이 되고 싶었다. 결국 한동안 내 장래희망을 탐정이었다. 하지만 그 꿈은 중학생이 될때 까지 유효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 탐정이 하는 일이란 뒷조사일 뿐이다. 낭만이라곤 없다.


고등학교에 입학하면서 내가 생각하는 탐정과 실제의 탐정은 많이 다르다는걸 알게 된후 탐정의 꿈은 접었다. 하지만 난 지금까지 사람들에게 내 장래희망은 예전에 탐정이었고 지금은 추리소설 매니아 라고 자처 해왔다. 근데 나는 최근에서야 셜록홈즈 전집을 읽었다.(추리소설 매니아를 자처하는 나에겐 정말 쪽팔린 일이다-_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홈즈와 함께 모험을~



읽고나서 엄청나게 후회했다. 이 재미있는걸 여태까지 읽지 않았다니. 전집을 읽으면서 초딩3년때의 기억을 떠 올릴 수 있어서 좋았다. 그땐 탐정 흉내 낸다고 확대경도 사고, 괜히 어려운 용어들(해부학 용어나 독극물 같은것들)도 외우고, 셜록홈즈처럼 담패파이프를 피우기 위해 친구 할아버지 파이프에 입을 갖다대기도 했다. 또 친구들 물건이 없어지면 나름대로 논리적 추리도 해보고(물론 찾은적은 한번도 없다-_-), 특정 친구를 집까지 미행도 해봤다(지금 생각해보면 나도 그때 정상은 아니었던것 같다.) 소년탐정 김전일과, 명탐정 코난도 그때 처음으로 봤다. (지금 생각해보면 나도 꽤 낭만적으로 놀았다.)

요즘같이 머리카락한올과 피 한방울로 범인을 잡는 세상에 셜록홈즈는 구닥다리 탐정으로 비춰질 수 도 있겠다. 하지만 나에게 명탐정하면 역시 셜록홈즈 뿐이다.


덧1) 셜록홈즈 전집을 최근에서야 읽었지만 90%가 초등학생때 읽었던 것들이었습니다. 하지만 그건 어린이용이라서....

덧2) 포스팅 하면서 요즘 탐정은 뒷조사만 한다고 했는데 실제로 그런진 잘 모릅니다. 근데 탐정이 살인사건을 해결 했다는 말은 한번도 들어 본적이 없네요.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추리소설 좋아해]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