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도 그만 몰라도 그만

춘추시대 복수혈전(1) - 왕의 시체에 매질하다.

왕의 시체에 매질을 하다.

춘추시대의 초평왕때의 일입니다. 초평왕은 처음 왕위에 올랐을 땐 정치를 아주 잘했습니다. 어지러운 국내 상황을 잘 정리하고 또 어진 신하를 대우 했죠. 하지만 말기엔 사람이 달라졌습니다. 태평천하가 오래되다보니 정신이 맛이 가버린(?) 것이죠. 그래서 말년엔 술을 즐기고 여자를 가까이 하고 충신을 멀리 했습니다.
어느날 초평왕은 세자를 결혼시키키로 하고 간신 비무극을 진(秦)나라에 보내게 됩니다. 그런데 세자비로 올 여인이 보기드문 미인인 겁니다. 그래서 비무극는 왕에게 잘보이고자 세자비를 몰래 빼돌리고 초평왕에게 바쳐버립니다. 문제는 초평왕이 이 사실을 알고 있음에도 세자비를 자신의 아내로 맞이했단 말이죠.(우리상식으론 이해가 안됩니다.) 세자 건과 세자의 스승인 오사는 그냥 "허허"하고 웃고 넘어 갔지만 모든 계획을 세운 비무극는 뒤가 찜찜해지기 시작하여 세자를 제거하기 위해 계략을 꾸밉니다.

평왕 옆의 여인의 이름은 맹영으로 원래 세자 건의 아내가 될 여인이었으나 평왕이 자신의 비로 삼아버립니다.(-_-;)


그렇잖아도 며느리를 아내로 맞이한터라 찜찜했던 초평왕은 비무극의 꾐에 넘어가 세자를 제거하기로 합니다.
결국 세자는 살기위해 송나라로 도망을 갑니다. 하지만 세자의 스승인 오사는 사로 잡히게 되죠. 당시 오사에겐 오상과 오자서라는 두 아들이 있었는데 모두 재주가 출중했습니다. 비무극는 이 두 아들이 살아 있으면 반드시 복수할것이라고 생각하고 오사에게 아들에게 돌아오라는 편지를 쓰게 하고 만약 아들이 돌아오면 살려주겠다고 합니다.

죽임을 당하는 오상과 탈출하는 오자서


첫째인 오상은 아버지의 편지를 보고 바로 달려가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오자서가 "지금 가면 개죽음이다"라며 형을 말리죠. 하지만 오상은 "자식된 자로서 그럴 수 없다. 하지만 우리 모두가 가면 복수할 사람이 없으니 너라도 살아남아 복수해다오."라고 말하며 아버지에게 달려가 결국 아버지와 같이 처형을 당합니다. 초평왕과 비무극은 오자서를 잡기위해 전국에 수배령을 내립니다.

복수를 위해 몸을 숨기고 도망다니던(이 과정에 세자 건이 죽고 오자서 자신은 머리가 하얗게 새어립니다.) 오자서는 오나라에 귀순하게 됩니다. 오자서는 오나라의 공자 광을 도와 왕위에 오르도록 도와준뒤 마침내 기원전 506년 군사를 일으켜 초나라를 공격합니다.

오자서는 초나라의 도읍을 함락시킨뒤 초나라의 종묘에 불을 질러 버리고 초왕의 왕비와 첩을 모조리 욕보입니다. 그리고 이미 죽은 초평왕의 시체를 끄집어 내어 목을 끊고 구리 채찍으로 시체에 300대의 매질을 한뒤 시체의 눈알을 뽑아내고 들판에 그대로 버려둡니다.

이 일로 오자서의 친구인 신포서가 복수가 너무 과한거 아니냐고 비난하자 오자서는 "나의 해는 저물고 갈 길은 머니 도리에 역행하는 수 밖에 없다" 라고 말하며 간단히 무시하고 맙니다.(갈길은 먼데 날은 저물어 간다는 뜻의 사자성어 일모도원(日暮途遠)은 여기서 나온 말입니다.) 이후에 오자서는 초나라를 멸망시키기 위해 공격에 더욱 박차를 가하죠.

하지만 결국 신포서의 활약으로 초나라는 다시 살아나게 되고(진秦나라에 원군을 청해오고 오나라와 원수지간이었던 월나라를 부추겨 오나라를 공격하게 만들어 오나라 군사를 회군하게 만듭니다.) 오자서는 결국 공격을 단념하고 눈물을 흘리며 오나라로 회군하게 됩니다.

중국에 있는 오자서 상.

중국드라마 '와신상담'에 나온 오자서 입니다. 실제로 오자서를 보면 저런 느낌이 날것 같습니다.



기원전 522년에 초나라에서 도망쳐 기원전 506년에 초나라로 쳐들어 갔으니 오자서의 복수는 16년 만에 이루어진 것입니다. 하지만 따지자면 진정한 복수는 실패했기에(오자서가 오나라에서 초평왕이 편안한 죽음을 맞이했다는 소식을 듣고 가슴을 쥐어뜯으며 통곡을 하는 장면에선 저까지 울적해지더군요.) 저에게 오자서의 복수는 통쾌하기 보다는 쓸쓸하게 다가오네요.




덧1)
초평왕에게 며느리를 아내로 맞이하라고 부추긴 간신의 이름이 '비무기'인지 '비무극'인지 확실히 모르겠습니다. 제가 읽은 열국지에선 비무극이라고 나오던데...

덧2) 오자서의 최후는 와신상담편에서......

덧3) 그림출처 : 대기원시보(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링크) 
        오자서 상 사진& 중극 드라마 와신상담에서의 오자서 사진 출처 : 구글 검색(중국 웹에서 퍼왔습니다.)

덧4) 써놓고보니 조낸 기네요-_ㅠ